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국내 조선주 관련주, K조선 대장주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침체되었던 터널 구간을 지나, 실적을 기반으로 슈퍼사이클 진입에 도달했다는 기대감으로 조선주 종목 주가 상승이 이어지고 있지요. 글로벌 경기 분위기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많은 영향을 받는 경기민감주 이기때문에 투자 난이도가 높은 종목이니, 아래 글에서 꼼꼼하게 확인하여 투자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종목별 관련주/대장주/수혜주 한눈에 보기
국내 조선주 TOP 7 : 시가총액&영업이익
종목 | 시가총액 | 영업이익 |
HD현대중공업 | 19조 1,750억 | 1,786억 |
HD한국조선해양 | 14조 2,962억 | 2,823억 |
한화오션 | 9조 6,520억 | -1,965억 |
삼성중공업 | 9조 6,272억 | 2,333억 |
한화엔진 | 1조 1,557억 | 87.3억 |
세진중공업 | 4,525억 | 335.5억 |
동아지질 | 1,929억 | 76.9억 |
국내 조선주 관련주 : 1. 세진중공업
1999년에 설립되어 조선 기자재 및 플랜트 분야에서 굳건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세진중공업입니다. 이 회사는 크게 조선 부문과 플랜트 부문으로 나뉘며, 특히 선원 주거 공간인 데크하우스와 독립형 가스 탱크 제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플랜트 사업은 2022년부터 매출을 기록했지만 현재는 추가 수주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원산공장은 고객의 완성선 기준으로 데크하우스 연간 92척, 가스 탱크 30척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제품 선실 | 62.0% |
제품 선체 | 36.3% |
고철매각 등 | 1.4% |
제품 기타 | 0.3%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2,504억 | 4,101억 | 3,848억 | 4,348억 |
영업이익 | 37.2억 | 249.3억 | 335.5억 | 425.7억 |
순이익 | 163.8억 | 116.1억 | 171.2억 | 236.0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20%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고객사의 선박 수요가 서서히 좋아지고 있으며, 세진중공업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원가 개선 덕분에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했습니다.
- 회사는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작업 환경 개선에 집중하고 있으며, 암모니아 운반선 시장의 성장 전망이 긍정적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신조 발주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주어, 회사의 외형 성장을 크게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주 관련주 : 2. HD현대중공업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해양 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선사업 부문은 전체 매출의 약 72%를 차지하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및 최신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 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및 저장 설비 공사, 발전 및 화공 플랜트 공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엔진 기계 사업에서는 대형 엔진, 힘센 엔진 및 육상용 엔진 발전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조선 | 72.1% |
엔진기계 | 23.5% |
해양플랜트 | 3.8% |
기타 | 0.6%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8.3조 | 9.0조 | 12.0조 | 14.4조 |
영업이익 | -8,003억 | -2,892억 | 1,786억 | 6,481억 |
순이익 | -8,142억 | -3,521억 | 246.9억 | 4,634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13.5%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신조선가의 상승과 대규모 수주 확보로 인해 저선가 수주 물량이 소진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해양 플랜트 부문에서 수행한 KOC 공사와 관련하여 발생한 하자 비용이 당기순이익에 710억 원 반영되었습니다.
- 현재 LNG 운반선에 대한 신조 발주 심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원가 상승이 함께 영향을 미쳐 신조선가는 점차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국내 조선주 관련주 : 3. 한화엔진
대형 선박용 엔진을 제작하는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 기업이며,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엔진 제조업체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또한, 디젤 엔진을 활용한 발전 시설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계 선반용 엔진 생산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저속 엔진 시장에서는 세계 2위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조선소인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을 비롯해 해외 조선소와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부품 판매는 직접 판매와 대리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선박용/육상욕 디젤엔진 및 부품 등 | 100.0%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5,990억 | 7,642억 | 8,544억 | 1.2조 |
영업이익 | -397.8억 | -295.3억 | 87.3억 | 734.8억 |
순이익 | -397.4억 | -402.7억 | -4.3억 | 545.6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47.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76.9%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67.3% 증가했습니다.
- 국내 조선업체의 생산 공정이 안정세를 보이면서 저속 엔진의 출하량과 부품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규모가 확장되고, 원가 절감에 성공하여 영업 이익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국내 주요 3대 조선소의 공정이 정상화됨에 따라 조선업 공급망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2024년 1분기에는 납품 지연 문제 없이 실적 향상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흐름은 조선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주 관련주 : 4. 동아지질
1971년 3월 26일에 설립된 본 회사는 1973년 11월 30일에 법인 등기를 완료하였으며, 2009년 6월 12일에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 주요 사업 분야는 건설업으로, 특히 토목 분야에서 보링 그라우팅, 수중공사, 상하수도 설비,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미장 방수 조적, 그리고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핵심 경쟁력은 지반 조사, 시험, 계측, 설계 및 시공을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토탈 서비스 능력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서비스는 고객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며, 업계에서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 매출 구성
토목 | 98.9% |
기타 | 1.1%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2,895억 | 2,663억 | 3,450억 |
영업이익 | 40.3억 | -305.7억 | 76.9억 |
순이익 | 46.6억 | -228.1억 | 102.3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15%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4.9%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9.5% 증가했습니다.
- 일부 부진 현장 종료 및 공정 효율 향상으로 인해 실적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 주요 매출처와 매출 비중은 현대건설 16.24%, 싱가폴 LTA 14.14%, SK에코플랜트 10.92%, Dongah-Daewoo JV 6.86%, HDEC-Dongah JV 5.94% 등 입니다.
국내 조선주 대장주 : 5.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 지배기업인 본사와 19개의 종속회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조선사업 부문에서는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형 군함 등을 건조하며, 수소 및 암모니아 추진 운반선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 부문에서는 원유 생산 및 저장 시설, 발전 및 화학 공장 건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린 에너지 사업부문에서는 태양광 셀과 모듈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조선 | 87.2% |
엔진기계 | 8.1% |
해양플랜트 | 2.0% |
그린에너지 | 1.8%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15.5조 | 17.3조 | 21.3조 | 25.0조 |
영업이익 | -1.4조 | -3,556억 | 2,823억 | 1.3조 |
순이익 | -9,293억 | -2,169억 | 2,217억 | 1.0조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13.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 사업 부문에서 친환경 및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신규 선박과 노후 선박의 대체 수요를 창출하고, 대형 선주와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며 판촉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중국의 LNGC 및 친환경 엔진 적용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민영 조선소를 중심으로 정기적인 기술 설명회를 개최하고, 친환경 엔진의 해외 수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주 대장주 : 6.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에서 사업 부문을 조선해양 부문과 토건 부문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 조선해양 부문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선, 원유 운반선 및 LNG-FPSO, FPU와 같은 해양 플랫폼을 설계하고 건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토건 부문에서는 건축 및 토목 공사, 그리고 하이테크 공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 부문별로 매출액과 비중은 조선해양 부문이 21,650억원으로 92.2%, 토건 부문이 1,828억원으로 7.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 조선해양 부문에 집중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 매출 구성
조선해양 | 92.2% |
토건 | 7.8% |
연결조정 | 0.0%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6.6조 | 5.9조 | 8.0조 | 10.0조 |
영업이익 | -1.3조 | -8,544억 | 2,333억 | 4,619억 |
순이익 | -1.4조 | -6,194억 | -1,483억 | 2,626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46.3%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98.2%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2.9% 감소했습니다.
- LNG선, LNG-FSRU, 쇄빙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FPSO, 해양플랫폼, 드릴십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선 시장에 집중적으로 판매자원 투입하여 수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이자 비용이 전년동기대비 약 34% 증가한 52,254 백만원으로 2024년 1분기 당기순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노르웨이 국영 종합 에너지기업으로 유명한 에퀴노르와 동해 반딧불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풍력 발전 설비의 부유식 하부구조물 제작 및 마샬링 수행을 위한 독점 공급 합의서를 체결하였으며, 정기 협의체를 운영하면서 중장기 사업 전략 및 협력 분야 등 확대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주 대장주 : 7. 한화오션
종합 조선 및 해양 전문기업인 한화오션은 사업 부문을 상선, 해양 및 특수선, 기타 사업(서비스 및 해상 화물 운송)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화오션은 LNG 운반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다양한 선박과 여러 해양 제품을 제작하며,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과 같은 특수선도 건조하고 있습니다.
선박 건조에 필요한 철판 제품은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제철소와 일본 및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선박의 주요 부품인 엔진은 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에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망은 회사의 안정적인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선박 | 85.0% |
해양특수선 | 18.4% |
기타 | 1.1% |
연결조정 | -4.5%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4.5조 | 4.9조 | 7.4조 | 9.8조 |
영업이익 | -1.8조 | -1.6조 | -1,965억 | 2,201억 |
순이익 | -1.7조 | -1.7조 | 1,599억 | 1,887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58.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올 1분기에 영업이익이 530억원에 달하며, 직전 분기 대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350억원 규모의 환율 효과로 인해 추가 비용을 상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4월까지 LNG 운반선 12척과 초대형 원유 운반선 2척을 포함하여 총 17척의 선박을 수주했습니다. 연말까지 2.5~3년 정도의 수주 잔고를 유지하며 추가 수주 물량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는 향후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마무리
오랜 기간 하락한 주가는 최근 업황이 개선되어 호실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조선주 관련 기업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대형 조선기업들의 수주 잔고가 늘어나있어 흑자로 전환되고 있으나, 조선업의 문제점으로 보이는 현장 근무를 할 수 있는 숙련공들이 적고 불안정한 유가의 영향을 크게 받는 종목이라 신중한 투자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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