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K뷰티 관련주 화장품 대장주에 대해 알아봅니다. 코스닥시장 상반기에 가장 많이 주가 상승률을 보인 품목은 화장품 기업입니다. 전 세계로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이 널리 퍼지면서 K뷰티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에서 K뷰티 컨퍼런스를 개최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세계 유통 인프라가 발전한 아마존의 영향을 누릴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기업이 급등할 지 아래 글에서 꼭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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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목별 관련주/대장주/수혜주 한눈에 보기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시가총액&영업이익
종목 | 시가총액 | 영업이익 |
아모레퍼시픽 | 10조 3,649억 | 1,082억 |
LG생활건강 | 5조 3,336억 | 4,870억 |
실리콘투 | 2조 5,810억 | 478.1억 |
코스맥스 | 1조 7,490억 | 1,157억 |
한국콜마 | 1조 4,989억 | 1,361억 |
토니모리 | 2,353억 | 96.2억 |
한국화장품 | 1,311억 | 30.5억 |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1.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2006년 (주)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화장품 제조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화장품과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사업 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과 DB(Daily Beauty)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화장품 사업 부문에서는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의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DB 사업 부문에서는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의 생활용품 브랜드를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와 화장품 및 생활용품 사업의 균형 있는 운영을 통해 아모레퍼시픽은 국내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화장품 | 88.6% |
DB(Daily Beauty) | 11.4%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4.9조 | 4.1조 | 3.7조 | 4.2조 |
영업이익 | 3,434억 | 2,142억 | 1,082억 | 3,937억 |
순이익 | 1,937억 | 1,345억 | 1,801억 | 3,253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0.2%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12.9%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9.9% 감소했습니다.
- 중화권 매출은 19.3% 떨어졌으나, EMEA와 미주 등 서구권 지역 매출은 전년과 비교하여 41.7% 증가되어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 설화수와 라네즈 주요 제품들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에서 매출이 급 성장하였으며, 베트남 시장에서 에스트라 브랜드가 신규 진출하여 고객 확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2. 한국콜마
한국콜마는 2012년 10월 화장품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 및 제약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 기존 한국콜마로부터 분할 설립되었습니다.
-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이 방식을 정착시키며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과감한 투자와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화장품 ODM 사업, 제약 CMO 사업, HB&B(Health, Beauty & Beauty) 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콜마와 해외 자회사(중국, 미국, 캐나다)가 화장품 ODM 사업을, 자회사 HK이노엔이 전문의약품과 HB&B 사업을 각각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콜마는 화장품 및 제약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적인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화장품 | 53.8% |
제약 | 33.4% |
패키징 | 11.7% |
식품 | 3.3%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 |
매출액 | 1.6조 | 1.9조 | 2.2조 | 2.5조 |
영업이익 | 842.7억 | 732-8억 | 1,361억 | 1,975억 |
순이익 | 358.1억 | -219.8억 | 51.9억 | 800.4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17.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68.9%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은 8.7%로 증가되었습니다.
- 해외 법인 턴어라운드 시점은 지연되고 있으나, 한국 법인은 안정적으로 실적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 일회성 비용으로 북경법인 생산 종료가 있었으나, 민간 플랫폼 업체와 협력하여 K뷰티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료를 진행 중입니다.
HK이노엔과 연우에 대한 실적은 점점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으며, TOP 고객 내 색조 브랜드사가 포함되어 제품 믹스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3. 실리콘투
실리콘투는 K-뷰티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E-커머스 플랫폼 기업입니다. 2013년 설립 이래 자사 운영 플랫폼 ‘Stylekorean.com’을 통해 160여 개국에 K-뷰티 제품을 역직구 판매하며 해외 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실리콘투는 국내 유통 기업 최초로 AGV(자동 유도 운반차) 기반의 첨단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유수의 K-브랜드 제품을 소싱하여 소비자 니즈에 맞춘 맞춤형 쇼핑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 국내 400여개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160여개 국가에 판매하고 있는 유통 회사입니다.
나아가 실리콘투는 해외 지사 운영을 통한 현지화 전략과 더불어, 국내외 유통 채널 다각화 등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통해 글로벌 K-뷰티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CA(Corporate Account) | 83.8% |
풀필먼트 | 12.9% |
PA(Personal Account) | 3.2% |
기타타 | 0.1%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1,310억 | 1,653억 | 3,429억 | 7,304억 |
영업이익 | 87.6억 | 142.4억 | 478.1억 | 1,401억 |
순이익 | 82.5억 | 111.6억 | 380.1억 | 1,136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158.4%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97%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03.6%로 증가하였습니다.
-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K-Culture 전반에 대한 판매 확장과 온라인 팬미팅 등 다각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10,000개의 SKU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포트폴리오 준비를 하면서 전 세계시장을 향한 다양한 Needs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리콘투는 오프라인 유통사업 확장 발표와 이커머스에서 누적된 경쟁력을 오프라인 리테일 점포를 늘리면서 활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는 북미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생활권 전반으로 확산한다는 전략입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4.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화장품 및 생활용품 전문 기업입니다.
- LG생활건강의 주요 사업부문은 Beauty,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Refreshment(음료) 등 3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Beauty 사업부문에서는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며,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와 선호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생활건강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화장품 | 42.9% |
생활용품 | 32.0% |
음료료 | 25.1%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8.1조 | 7.2조 | 6.8조 | 7.0조 |
영업이익 | 1.3조 | 7,111억 | 4,870억 | 5,908억 |
순이익 | 8,445억 | 2,366억 | 1,428억 | 3,431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2.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5%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6.6%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프리미엄 브랜드 더후를 리브랜딩한 후, 매출이 14% 증가하여 올해 1분기 중국 매출은 전년대비 9.9% 증가한 2,135억원으로 중국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온라인 및 헬스앤뷰티(H&B) 채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여 미국 등 다른 나라의 화장품 시장 확대에 공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며, 올해 중국 매출 회복세도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국내외 인플루언서들을 초청해서 글로벌 론칭 행사와 더후 글로벌 마케팅 강화에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며, 신제품 더후에서 비첩 순환 에센스를 리뉴얼과 저자극 비건 제품으로 슈퍼나이츠 팩 클렌저도 선보였습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5. 토니모리
토니모리는 2006년 7월에 설립된 화장품 브랜드 전문 기업으로,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의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11개의 연결회사를 통해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반려동물 간식의 제조 및 판매를 포함하여 신기술사업금융업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 최근에는 프랑스의 ‘이브 비건’ 인증을 받은 ‘백젤 아이라이너Z’와 100% 재활용 가능한 무라벨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친환경 가치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제품 라인과 친환경적인 접근을 통해 토니모리는 지속 가능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스킨케어 | 73.4% |
메이크업 | 22.5% |
기타제품 | 7.7% |
반려동물 간식 외 | 4.2%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1,146억 | 1,267억 | 1,511억 | 1,958억 |
영업이익 | -135.3억 | -72.6억 | 96.2억 | 188.5억 |
순이익 | -69.4억 | -8,159억 | 37.0억 | 149.5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33.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28.7%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45%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신규 채널 진출과 국내 관광객 증가 등으로 외형 성장이 기대되며, 메가 코스의 인디 브랜드 및 글로벌 고객사향 물량 증가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 또한 일본 신규 채널 확대를 추진 중이라 더욱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미국 중심의 성장도 지켜봐야 합니다.
- 자회사 메가코스의 실적 증대 및 수출 등으로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도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토니모리는 아인즈 앤툴페, 숍인, 앳코스메, 일본 대표 드럭스토어 웰시아 등 전국 719개 매장을 추가 입점했으며, 일본 버라이티숍인 로프트 60개 점에도 입점했습니다.
일본에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은 만큼 오프라인 채널 입점을 시작하여 뷰티 관련 채널과 기타 버리아이티숍에 대한 입점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며, 주요 전략으로 미국, 유럽, 동남아 등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하여 입지를 넓혀간다는 목표입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6. 한국화장품
한국화장품은 한국화장품제조에서 분할되어 설립된 종합화장품 회사로, 기초 및 색조 화장품의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한국화장품 종속회사인 더샘인터내셔날은 브랜드숍을 통한 화장품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힐리브는 온라인 유통을 통한 화장품 판매 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국화장품은 유통 질서 확립을 통해 대리점의 수익성을 개선하고, 현장 밀착형 영업을 실시하여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매니저 체제를 도입하여 브랜드 파워를 더욱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한국화장품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화장품 판매 | 99.9% |
기타 외 | 0.1%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매출액 | 669.7억 | 660.5억 | 787.1억 |
영업이익 | -31.9억 | -2301만 | 30.5억 |
순이익 | -72.2억 | 6.0억 | 35.1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32.9%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2.3%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44.2%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크게 증가하였으며, 판매관리비에서 광고선전비 28억원이 증가, 전년대비 9억원이 올랐습니다.
- 산업 전반의 외형적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유통채널 다변화와 위탁생산기업의 활용도가 증가했으며, 따로 제조시설이 없는 중소기업도 상품기획력을 기반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K뷰티 관련주 한국 화장품 대장주 : 7. 코스맥스
코스맥스는 1992년에 설립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합니다.
- 국내외 여러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주요 해외 고객으로는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 글로벌 E그룹, S그룹 등이 있습니다.
- 코스맥스의 대표 제품으로는 젤 타입 아이라이너와 쿠션 파운데이션이 있으며, 특히 젤 타입 아이라이너는 단일 품목으로서 4천만 개 이상이 생산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코스맥스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혁신과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 매출 구성
화장품 | 100.0% |
※ 손익 계산
구분 | 2021 | 2022 | 2023 | 2024(예상) |
매출액 | 1.6조 | 1.6조 | 1.8조 | 2.2조 |
영업이익 | 1,226억 | 531.0억 | 1,157억 | 1,974억 |
순이익 | 744.4억 | 208.5억 | 571.4억 | 1,153억 |
2024년 3월 전년대비 매출액은 30.6%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29.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87%로 증가하였습니다.
- 처음으로 분기 매출 5천억원을 넘어섰으며, 모든 법인이 두 자릿수 성장하여 높은 매출액에 힘을 실었습니다. 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 및 인플레이션 완화 영향으로 원가율이 개선되었습니다.
-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외 K뷰티 강세와 인기 급증으로 연결 매출 2조원과 영업이익 2천억원을 상회합니다.
2028년 시작으로 화장품 원료안전성평가제도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으며, K뷰티 수출경쟁력 강화와 수출 장벽을 높이려는 목표입니다. 또한 맞춤형 화장품 등 미래 시장에 대한 대비와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하여 자체 제품 창의성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마무리
전 세계적으로 한류 인기에 K뷰티를 향한 관심이 뜨거워졌으며, 최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 수출이 높아짐에 따라 올해 상반기 화장품 수출금액은 48억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화장품 수출은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4위라는 높은 순위를 기록중이며, 수출 대상국은 무려 175개국입니다. 연구개발(R&D)를 통하여 혁신적 재료를 사용하며, 피부 유형별로 각 특화된 제품을 생산하는 고품질을 이뤄냈으며, 높은 평판과 가성비 좋은 화장품이라는 이미지가 높습니다.
인기에 힘입어 글로벌 진출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K뷰티 기업과 뷰티테크 기업에 중점 투자하는 K-뷰티 펀드가 조성될 거라고 하며, K 콘텐츠의 인기에 힘입어 화장품도 더욱 인기가 높아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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