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뜻(주식 이평선 3분안에 활용)

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주가 이동평균선 보는 법과 뜻에 알고 있나요? 주식을 하면 주가 이동평균선 보는 법(매매기법)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현재 기업 주가의 가치나 위치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되는 핵심적인 가격 지표입니다.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주가 이동평균선 보는법과 뜻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면서 주식 이평선을 3분안에 활용할 수 있게 도와드립니다. 이 글을 읽어야 주가 변화에 대한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글을 확인하시면 주식 수익 공부에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사는 법과 파는법(2024년) 주식 매수 매도 방법에 쉽게 알고 싶다면 ▶

국내주식 추천주 종목별 TOP 5 (2024년) ▶

주식 PER PBR ROE 용어 뜻과 1분만에 재무제표 보는법 ▶

종목별 관련주/대장주/수혜주 한눈에 보기

트럼프스포츠금(골드)원전
반도체로봇자동차인공지능(AI)
K푸드K뷰티(화장품)신재생에너지우주항공
탈모조류독감(감염병)비만치료제헬스케어(바이오)

주가 이동평균선 보는 법

이동평균선(Moving Average, MA)은 주식의 가격 변동을 일정 기간 동안 평균 내어 그린 선을 말합니다. 즉,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합산한 후, 그 기간 수로 나눈 값을 계속해서 연결한 선입니다. 이 선은 주가의 전반적인 흐름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등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변동이 심해서 단기적인 가격 변동만 보면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동평균선은 단기적인 변동을 줄이면서, 주가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므로 주가 변동에 대한 변화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이동평균선 종류

이동평균선의 종류에서 대표적인 2가지가 있습니다. 단순 이동평균(SMA), 지수 이동평균(EMA)가 있습니다.

단순 이동평균(SMA: Simple Moving Average)

단순 이동평균은 일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단순히 평균 내는 방식입니다. 계산이 간단하며, 주가 변동에 덜 예민한 편입니다. 장기적인 주가 흐름 파악에 더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5일 단순 이동평균을 계산할 때는 최근 5일간의 주가를 더한 후 5로 나누면 됩니다. 이렇게 평균 값을 매일 계산해서 연결한 선이 단순 이동평균선입니다.

  • 최근 5일간의 주가 100, 102, 104, 106, 108이라고 가정한다면,
  • 5일 단순 이동평균(SMA) = (100 + 102 + 104 + 106 + 108) / 5 = 104

지수 이동평균(EMA: Exponential Moving Average)

지수 이동평균은 최근의 주가에 더 큰 비중을 두어 평균을 내는 방식입니다. 단기적인 주가 변동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보가 더 많이 반영되어 주가의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지수 이동평균은 단순 이동평균에 비해 계산이 조금 더 복잡하지만, 현재 주가 변동을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증권사 수수료 비교 TOP 7 (2024년) 어떤 증권사를 선택해야 하는 지 고민된다면 ▶

ARIRANG S&P글로벌인프라 ETF 총정리 ▶

기간별 이동평균선 보는 법

  1. 5일 이동평균선 : 주가의 단기 추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타나 단기투자를 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 매수와 매도의 타이밍을 선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2. 20일 이동평균선 : 중기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맞으며, 어떠한 세력을 지지하고자 하는 이동평균선입니다.
  3. 120일 이동평균선 : 대략 6개월 기간 거래일 데이터를 반영한 이동선입니다. 장기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들에게 맞으며, 안정적인 수치 정보를 제공하며, 주식 시장의 진입이나 퇴출 시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가 이동평균선 활용하기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는 기술적 분석에서 매우 유용한 도구로,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매수와 매도 시점을 제공해줍니다. 골든크로스는 주가의 상승 추세를 예고하며, 많은 투자자들이 이 신호를 따라 매수에 나서곤 합니다. 데드크로스는 주가의 하락 추세를 예고하는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아래는 더 자세한 내용입니다.

  1. 골든 크로스(Golden Cross):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또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뚫고 올라가는 경우를 말하며,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합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위로 뚫고 올라가면 “골든 크로스”라고 하며, 이는 매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2. 데드 크로스(Dead Cross):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 또는 장기 이동평균선을 위에서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경우를 뜻합니다. 이는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합니다. 20일 이동평균선이 60일 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뚫고 내려가면 “데드 크로스”라고 하며, 매도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3. 지지선과 저항선: 이동평균선은 주가가 하락할 때 지지선으로 작용할 수 있고, 주가가 상승할 때 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주가가 60일 이동평균선 근처에서 자주 반등한다면 60일 이동평균선이 지지선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주식의 모든 종목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은 해볼 수 있지만, 주식 시장의 변동성과 위험성에 대비하여 이동평균선 외에도 RSI(상대강도지수), MACD(이동평균 수렴·발산지수) 등의 다른 기술적 지표들을 함께 지속적인 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주식 시장 흐름을 읽고, 매매를 판단하는 보조 개념 지표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꼭 보면 주식 수익에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주식 점유율 1위 키움증권 계좌개설안내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

금융 핀테크로 수익창출과 투자 10가지 방법 ▶

주식 종목, 투자하기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

Leave a Comment